벤처금융레터

'23년 12월호

Market Watch

Vol.'23-4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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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김지은 사진. 블리몽키즈 제공

글로벌 시장에서 K-뷰티의 영향력이 날로 확대되는 가운데, 인도 시장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를 이룬 기업이 있다. 2019년 설립된 블리몽키즈는 자사 플랫폼 ‘마카롱’을 통해 K뷰티의 인도 진출을 돕는 리테일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AI 기반의 혁신적인 기술로 복잡한 인도 화장품 인증 절차를 획기적으로 단축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서비스로 현지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2024년 아기 유니콘 선정과 125억 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 유치로 그 가치를 인정받은 블리몽키즈는 이제 중동 진출을 통해 글로벌 리테일 기업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블리몽키즈는 한국 화장품의 인도 진출을 돕는 국내 유일 리테일 플랫폼 ‘마카롱’을 운영하는 회사로 알려져 있는데요, 회사 소개와 함께 사업 구성 및 운영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블리몽키즈는 2019년 설립된 회사로 국내 뷰티 브랜드의 인도 시장 진출을 돕는 K뷰티 리테일 기업입니다. 자사몰인 마카롱(Maccaron)을 통해 인도 진출뿐만 아니라 유통, 마케팅, 판매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승완 대표님께서는 2010년 삼성전자 전략 마케팅팀에서 인도 시장 담당으로 일하시면서 인도 시장의 잠재력을 높게 평가하셨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 후 블리몽키즈를 설립하기까지 어떤 과정을 거치셨는지 궁금합니다. 블리몽키즈 설립 배경과 계기를 자세하게 설명해 주세요.

삼성전자 퇴사 이후 내가 가지고 있는 전문성이 무엇일지 고민했고, 인도 현지에서 경험과 상품의 판매 니즈 등을 잘 안다는 부분이 저의 전문성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인도에서 경험을 더 깊게 쌓고자 밸런스히어로 인도법인 부법인장 겸 COO로 입사하여 인도법인 세팅부터 조직을 만드는 일과 회사의 핵심 업무인 Wallet 및 대출 라이선스 획득 등을 담당하며 인도에서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높였고 이후 2019년에 블리몽키즈를 창업하게 되었습니다.




블리몽키즈가 추구하는 핵심 가치와 비전은 무엇인가요? 블리몽키즈의 주요 사업 모델에 대한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블리몽키즈는 K뷰티의 가치를 위해 가격을 무너뜨리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현지 문화와 트렌드보다는 글로벌 트렌드를 따르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미 인도 소비자들은 글로벌 트렌드를 선호하고 있고, 한국 브랜드와 콘텐츠가 전 세계적인 트렌드를 이끌고 있기에 글로벌 트렌드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2024년 기준으로 누적 가입자 수 109만 명을 달성하고, 6개월 이상 걸리던 인도 화장품 인증 획득 기간을 1.5개월로 단축하는 데 성공했다고 들었습니다. 자사몰 ‘마카롱’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며, 어떻게 운영되고 있나요? 이러한 성과를 낸 비결은 무엇인가요?

마카롱은 K뷰티를 판매하는 리테일 이커머스 플랫폼입니다. 국내 뷰티 브랜드는 마카롱을 통해 인도에 진출할 수 있고, 인도 소비자들은 한국의 다양한 뷰티 제품들을 빠르게 접할 수 있습니다. 마카롱에서 판매되는 제품들은 다양한 뷰티 카테고리 중에서도 인도의 기후, 피부, 메이크업 등 필요로 하는 니즈를 파악하여 그에 맞는 카테고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제품을 빠르게 유통하기 위해서는 위생 허가(CDSCO)라는 인증을 획득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오래 걸립니다. 하나의 제품이 인도로 들어가기까지 수동으로 진행하는 복잡한 서류 작업이 많아서, 오류가 나거나 허가가 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방지하고 한국의 좋은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빠르게 전달하기 위해 AI 기반 위생 허가 시스템을 자체 개발하여 서류 검토와 오류 탐지를 자동화하고 취합부터 허가까지 모든 과정을 통합 관리하고 있습니다.




2024년 6월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아기 유니콘에 선정되셨다고 알고 있습니다. 블리몽키즈가 중소벤처기업부 아기 유니콘에 선정될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인가요? 또, 이번 아기 유니콘 선정이 회사에 어떤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 기대하고 계시나요?

성장하는 인도 시장을 타겟으로 인도에 특화된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적용한 블리몽키즈만의 기술이 비결이었던 것 같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 마카롱 서비스는 단순 K뷰티 제품을 판매하는 곳이 아닌, 인도 현지의 날씨 특성과 인도인들의 니즈를 파악한 제품들을 집중하여 유통/수출하고, 마케팅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앱 내에 소비자들의 피부를 진단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다양한 피부 데이터를 확보하고 AI를 활용한 유저 페르소나를 형성하여 상품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아기 유니콘에 선정되었다는 것은 글로벌 시장에서 기술에 대한 충분한 경쟁력과 가치를 인정받은 것입니다. 앞으로 블리몽키즈만의 브랜드 가치와 신뢰를 높이고, 글로벌 리테일 기업으로 입지를 다져갈 것입니다.




아기 유니콘 선정으로 블리몽키즈의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은 지금, 회사는
더 큰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125억 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 유치는
이러한 성장세를 입증하는 또 하나의 성과이다.
시장의 주목을 받으며 투자 유치에 성공한 그 여정은 어땠을까?

2024년에는 125억 원 규모의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하는 등 눈부신 성장을 이어가고 계시는데요, 투자 유치에 성공한 요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투자 유치 과정에서 어려움은 없었나요? 있었다면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투자 유치 성공 요인은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인도 시장과 세계적인 한류 열풍을 파악하여 K-뷰티 시장을 선점한 것입니다. 저는 인도의 미래 시장 가치를 현지에서 직접 경험하였으며 현재 블리몽키즈는 인도 전문가로 이루어진 팀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인도에 대한 전문성은 그 누구도 따라올 수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마카롱이라는 자사몰을 운영하며 유통/마케팅/판매/배송 전 과정을 원스톱으로 진행하고 AI 기반으로 운영되는 유일 서비스라는 것이 성공의 요인이었던 것 같습니다. 2019년도 창업 후 코로나가 터지면서 국내에서 사업하는 스타트업들이 대규모로 투자 유치를 많이 받았지만, 저희처럼 100% 해외에서 사업을 스타트업은 투자 유치가 무척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자금 확보가 어려운 만큼 회사를 더욱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포기하지 않고 시스템과 인프라 중심으로 성장할 수 있는 회사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고 그 결과 2022년부터 코로나 위기를 벗어나면서 저희 또한 매출 성장을 빠르게 올라왔고 투자 유치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결국 돈을 벌고 이익을 남기는 회사를 만드는 것이 사업의 본질이고 이런 본질에 가까워질수록 투자자들에게도 매력적으로 어필할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투자 유치 과정에서 VC와 소통하고, 도움을 받았던 경험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또, 앞으로의 자금 활용 계획과 추가 투자 유치 계획을 소개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2019년 매쉬업 엔젤스로부터 첫 투자를 받은 이후 2024년까지 매달 회사의 성장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고 그로 인해 달성한 것들, 학습한 것들이 무엇인지를 뉴스레터로 작성해서 주주분들께 빠짐없이 보내드렸습니다. 그런 꾸준함과 성장을 위한 노력과 열정을 좋게 봐주신 주주들께서 코로나 시절 자금 확보가 어려울 때 추가 투자를 해주셨고 22년도부터 급격한 성장을 시작할 무렵, 성장에 필요한 자금, 후속 라운드 VC 소개 등을 적극적으로 도와주신 덕분에 24년 8월 시리즈 B 투자를 유치해서 지속 성장을 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는 더 큰 성장을 만들면서 시리즈 C 투자를 유치해서 인도에서 사업하는 한국 스타트업 중 첫 번째로 유니콘 회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인도 화장품 시장의 현황과 성장 가능성을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인도 시장에서 한국 화장품은 어떤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인도 시장 진출을 위해 어떤 전략을 사용하고 있나요?

인도는 약 15억 명의 인구를 보유한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입니다. 젊은 세대의 증가와 함께 소비 시장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K드라마, K팝 등의 한류 열풍으로 K- 뷰티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한국의 뷰티 산업이 인도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블리몽키즈는 자체 개발한 AI 기반 위생 허가(CDSCO) 시스템을 통해 위생 허가 진행 기간을 6개월에서 평균 45일로 1/3을 단축시켜 국내 브랜드의 빠른 상품 출시를 돕고 있고 현지에서 신제품 체험단, 커뮤니티 활동, 뷰티 클래스 등 현지 소비자들이 직접 K뷰티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인도 시장에서 K-뷰티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인도의 인구 증가, 경제성장과 함께 중산층의 소비력이 증가하면서 뷰티 제품의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K-콘텐츠를 통한 다양한 한류 문화를 활용하고, 트렌드와 니즈를 빠르게 파악하여 그에 맞는 뷰티 브랜드와 제품을 소싱/판매하고 그에 맞는 다양한 마케팅 등 현지화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가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5년 안에 블리몽키즈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요? 인도 외 다른 국가로의 진출 계획이 있으신가요?

올해 2월, UAE, 사우디 등 중동 6개국에 마카롱 앱을 출시하며 정식으로 진출할 계획입니다. 또한 2025년 2월 인도 하리아나주 구르가온에 대형 플래그십 스토어를 오픈해 인도 내 오프라인 진출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마카롱 자사몰과 플래그십 스토어 등의 다양한 창구로 고객과의 직접적인 소통을 하고, 글로벌 리테일 이커머스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다지는 등 K뷰티를 여러 국가에 전파하는 데에 앞장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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